티스토리 뷰


Q. 탄산음료 고혈압 높인다?


탄산음료가 고혈압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당과 탄산이 함께 들어가 있는 가당탄산음료의 경우에 해당하며, 남성 보다 비만 여성의 위험성이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이번 실험은 2007~2009년 국민 영양 조사에 참여한 9.869명을 대상으로 가당탄산음료 섭취 빈도와 고혈압의 연관 관계를 분석 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가당탄산음료를 마시는 빈도에 따라 5개의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가당탄산음료를 마시지는 그룹이 그렇지 못한 그룹에 비해, 고혈압 위험이 1.4배 높았다고 하며, 성별을 구분한 결과 남성이 섭취한 그룹이 섭취하지 않는 그룹에 비해 1.8배 높았으며, 여성의 경우 마시는 그룹이 마시지 않는 그룹에 비해 고혈압 위험이 2배 높았다고 합니다.



Q. 탄산음료의 위험성?


탄산음료를 적당히 마시면 괜찮지만 과하게 마셨을 때에는 비만과 당뇨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탄산음료가 심장 질환 발병 위험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 밖에도 신장결석에 걸릴 확률을 높이며, 골다공증, 천식 등 여러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 받았다고 합니다.



Q. 탄산음료 역사?


우리가 무심코 마시는 탄산음료의 역사는 굉장히 오래 되었습니다. 탄산음료를 처음 만든 사람은 산소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진 <조지프 프리스틀리>라는 사람입니다. 맥주를 발효 시킬 때 떠오르는 거품(이산화탄소)을 보고, 이산화탄소를 물에 녹여 보았다고 합니다. 톡 쏘는 맛과 함께 시원한 맛이 났다고 합니다. 그 이후 천연광천수 대용으로 만들어 괴혈병 치료제로 만들었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 다른 사람이 탄산음료를 상업적으로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댓글